브랜드의 의미와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브랜드란 무엇일까?
브랜드는 예전부터 생산자들이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생산자의 것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브랜드(brand)의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에서 자신이 소유한 가축을 타인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인두를 달구어 지져서 (brandr) 낙인을 찍는 관행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과 16세기 초에 영국의 위스키 제조업자들이 위스키 나무통에 자신의 소유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두로 태워 (burned) 표시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브랜드와 비슷한 개념의 표현이 있는데, 바로 '시치마'란 단어입니다. 고려시대에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매사냥이 유행했었는데, 사냥한 매의 발목에 주인의 이름표를 매단 것을 시치미라 했습니다. 지금도 흔히 사용하는 표현인 '시치미 떼다'도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브랜드를 직역하면 상표라고 하며, 다른 사람의 물건과 자신의 것을 구분하기 위한 표식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브랜드를 식별하고 차별화하는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브랜드 요소라고 합니다. 브랜드 요소에는 브랜드 네임, 로고와 심벌, 캐릭터, 슬로건과 징글이라는 음향효과, 패키지, 그리고 타이포(typo)와 컬러, 등록 상표 등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구성 요소와 장점
첫째, 브랜드 네임(brand name)은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며,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 단어, 숫자 등 소리 내어 발음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Coca-Cola, Calvin Klein, McDonald, 대한항공, 현대자동차 등입니다. 둘째, 로고와 심벌에 대해 알아봅시다. 로고(logo)는 시각적으로 만들어진 이름으로 브랜드 네임을 다른 사람들이 쉽게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독특한 글자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심벌(symbol)은 글자 형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회사나 상표명 등을 나타내는 종합적인 상징체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일본 산리오사의 'Hello Kitty'라는 핑크나 적색의 글자 형태는 로고이고, 원피스 차림에 핑크나 빨강 리본을 머리에 달고 있는 고양이는 심벌입니다. 셋째, 캐릭터는 브랜드에 개성을 부여하여 친근감을 높일 수 있어서 브랜드 호감도와 신뢰도를 심어주는 특별한 유형의 브랜드 심벌을 말합니다. 브랜드 캐릭터는 광고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고 브랜드의 핵심적인 편익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슬로건과 징글입니다. 슬로건(slogan)은 브랜드의 핵심 정보를 전달해주는 짧은 문장으로 브랜드를 표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암시적으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 포지셔닝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징글(jingle)은 특정한 멜로디나 소리를 이용해 브랜드를 알리고, 그 소리를 들었을 때 무의식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도록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광고 기법입니다. 다섯째,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용기나 포장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심미성뿐만 아니라 기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패키지(package)는 특정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브랜드에 대한 묘사적 정보와 설득력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제품을 보호해주며, 수송과 보관을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째, 타이포와 컬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포(typo)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일관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전달하는데 기초적인 요소이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컬러(color)는 최근에 브랜드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의 첫인상과 호감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맥도널드의 황금색, 삼성의 블루, 스타벅스의 초록, 코카콜라의 적색 등 컬러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한 색상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등록상표는 특정 상표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상표에 대한 보호를 받기 위해서 특허청에 등록된 브랜드를 말하며, 등록되어 있다는 의미로 'TM (Trade Mark)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등록상표는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마크 혹은 둘 다 포함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마크는 말로 표현되지 않고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로고, 디자인, 도안 등을 지칭합니다.
이처럼 브랜드 구성 요소는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식별하게 하고, 경쟁자의 브랜드와 차별화시켜 주는 수단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면서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브랜드 연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잘 선택해서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의 이해 당사자인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거래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고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동기 부여를 주며, 기업에는 타사의 제품들과 구별하게 해 주고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기업의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한 브랜드의 자산가치는 격심한 시장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매출액 상승을 통한 재무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